건강상식

제 목 더위 적응(순응) 훈련이 필요한 이유는?
작성자 이동윤 - 2018-05-10 오후 3:12:55
몸은 날씨가 더울 때보다 추울 때 훨씬더 대처를 잘하고, 또 달리기 자체도 외부의 날씨 못지 않게 체온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몸에 나타나는 첫째 문제가 체온이 올라가면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둘째로 탈수가 빨리 진행되면서 더 많은 신체 능력과 기능에 장애를 점진적으로 초래하게 되지요. 더위 적응훈련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운동으로 인한 탈수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몸이 더위와 운동 강도에 모두 적응할 수 있도록 조금씩 야외 운동량을 늘려 나가는 것이 좋은 이유지요.

보통 정상체온보다 3도 정도 증가되면 성취도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고온에 대한 적응훈련의 유무에 따라 똑같은 기온과 강도와 신체 조성에도 불구하고 발한 능력에 2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런 적응훈련은 대강 2주 정도만 하면 충분합니다. 첫 주에는 야외 운동을 10분 정도로 제한하고 다음 주에는 20분 정도로 늘린 뒤 이후 조금씩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하루 중 가장 시원한 아침이나 저녁 늦게 훈련을 시작해야 합니다. 아침이나 저녁이 가장 시원한 시간이기는 하지만, 아침은 습도가 높고, 저녁에는 아침보다 더 더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 야외운동은 새벽의 시원한 공기가 운동하는 사람의 인내심을 증가시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 결국에는 대회가 개최되는 주말의 낮시간대에 최종적인 적응훈련을 마무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스트

다음글 운동에 투자하는 금액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이동윤
이전글 [조선pub]마라톤 완주? 이룬 듯이 생각하고 달려가자 관리자